본문 바로가기
우리아이 양육하기

영어 조기교육 영어 유치원 몇세부터해야하나요?

by 오쌤고마워 2021. 10. 9.

 10년 넘게 어학원 강사 하신 분들의 말을 빌려오자면 영어도 모국어 실력이 좋은 사람이 잘하게 됩니다. 일단은 모국어 발달에 집중해야 이후 모국어가 주춧돌이 되어 영어 기타 외국어까지 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영어 조기교육이 가장 적당한 시기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 시기가 가장 좋습니다. 

 

 

영어 조기교육 몇세부터

영어 조기교육 3~4세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육아 전문가, 영어 교육 전문가들 역시 영어 조기교육에 대해선 부정적인 의견이 많습니다. 아이들의 지능은 보통 부모의 영향을 받아 태어날 때 타고납니다. 그러나 이후 아이들이 습득하는 논리적 사고력, 창의력, 언어 발들은 태어나고 나서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언어발달은 두돌 이전에 습득하는 것이 너무너무 중요하며 이 의견에 대해선 이견이 없습니다. 첫 6개월까지 언어를 담당하는 언어 중추가 50% 발달이 완료되며 이후 두 돌 이전까지 90% 언어 발달의 틀이 완성됩니다. 이때 형성된 언어발달의 틀을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살을 붙여가며 형성됩니다. (너무 중요한 시기에 영어와 한글을 번갈아 가르치면 아이는 혼란스러워하며 언어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영어유치원 비추천하는 이유

 

 이 시기에 모국어를 통해 즉, 한글을 통해 단단한 나무 뿌리처럼 모국어를 형성해주어야 이를 기반으로 아이가 초등학교 올라가서 영어를 배울 때 가장 효과적으로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모국어를 통해 제대로 두뇌가 발달되어야 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부모님들은 아이가 우리말인 모국어를 배우고 능숙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아이들 평생을 통해서 제일 중요한 교육입니다. 이부분 너무 중요합니다. 거듭 강조드립니다. 밑줄 쫘악 그어주세요. 

 

다른 어머님들은 영어 유치원 보낸다고 시간 쓰고 돈 쓰고 또 그거보고 조급해하고 아이에게 훗날 뒤쳐질까 봐 죄책감 느끼실 필요가 없습니다. 걱정 마세요. 모국어만 신경 써줘도 우리 아이가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영어를 공부한다면 영어유치원 다녔던 아이들 수준 금방 따라잡게 됩니다.  

 

조기교육이 자신감과 창의력발달에도 해를 끼칠 수 있다. 

조기 영어교육 단점

 

 아이가 아이의 생각을 아주 효과적으로 표현해야 되는 시기에 다른 언어를 배워버리게 되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있어 답답해할 수 있으며 자신감도 손상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 나이여도 아이 사고 과정에서는 감정도 느끼며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데 모국어를 제대로 배웠다면 이걸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국어를 노출시켜버리면 아이가 제대로 표현하지도 못할뿐더러 억지로 생각하게 돼 사고력과 창의력에 좋지 않은 결과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댓글